오늘은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 순위와 중국 내 전기차 순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표를 보시면 테슬라 모델 Y와 3가 1,2위이고 그 아래로 유럽, 한국 계열사의 순위가 보입니다. 이렇게 생각하면 중국이 아직 수출량이 적어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에 영향이 적은 것은 맞지만 곧 해외로 수출을 준비하는 중국 업체의 사례를 보면서 생각을 전환할 필요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 순위
우선 중국이 글로벌 시장을 50%이상 점점 비율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그만큼 중국 전기차업체 입장에서 당연히 중국 내수시장이 절대적인 1순위입니다. 수많은 중국 전기차업체들이 중국시장에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가운데 그 중 일부는 내수에 만족하지 않고 유럽, 태국, 심지어 '수입차의 무덤'이라고 불리우는 일본으로의 수출도 시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 중 대부분은 2021~2022년을 시작으로 2023년부터 본격적으로 시동을 걸고자 하는 분위기입니다. 2022년 1~7월 유럽시장에서의 전기차 모델 별 판매량 순위 중 테슬라가 1~2위를 차지하고 있었으나, 유럽 자동차업계들의 합계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고, 그 외에 한국업체도 상위권에 올라가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중국 전기차업체들의 유럽수출은 브랜드, 유통채널, 소비자 심리, 고객서비스, 자율주행(현지화), 정책, 법규, 인증 등 면에서 크게 불리하다는 점은 분명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일부 전기차 업체들은 이미 유럽 수출을 시작했거나 또는 현재 시도하고 있는 초기 단계에 있습니다. 아직 수출량은 적으나(2022년 1~7월 기준 업체별 수출량이 1,000대 이하인 경우가 다수), 유럽, 태국, 일본향 수출을 이미 진행 중이거나 현재 준비 중인 중국업체 9개(그 외에 더 있음)를 사례로 들어보겠습니다.
중국 전기차 순위
1. MG는 원래 영국 자동차 기업이었는데 중국의 상해자동차그룹이 2007년 MG를 인수했습니다. MG가 유럽에서 판매하고 있는 전기차는 MG영국디자인센터에서 디자인, 중국 현지 공장에서 생산해 MG의 유럽 현지 유통채널을 통해 영국 등 유럽지역으로 수출하고 있으며, 2022년 1-7월 유럽 판매량은 12,659대입니다.
2. Polestar는 원래 스웨덴 기업이었는데 2015년 Volvo사가 Polestar를 인수했고, 2017년 Polestar가 전기차브랜드를 론칭했습니다. 중국의 길리홀딩스(길리자동차의 모 그룹)가 2010년 Volvo사를 인수했으므로 Polestar는 사실상 길리 소유의 전기차기업이라도 해도 무방합니다. 마찬가지로 중국 현지 공장에서 생산하고 Volvo가 유럽유통을 맡고 있습니다. 2020년 6월부터 Polestar 2를 스웨덴·노르웨이로 수출하기 시작했고, 그 후 벨기에·독일·네덜란드·영국·스위스로도 수출하기 시작했으며, 유럽 판매량은 2020년 9,271대, 2021년 1,805대, 2022년1-7월 12,437대입니다. 2022년 10월에 polestar 3, 2023년에 polestar 4, 2024년에 polestar 5를 잇따라 출시할 계획입니다.
유럽에 이어 3. BYD는 일본, 태국에도 진출하기 시작했습니다. 2022년 7월 21일 도교에서 브랜드 발표회를 개최했고, 2023년부터 판매될 모델로는 ATTO3(2023년 1월부터), 돌고래(2023년 중반부터), 바다표범(2022년 말부터)이며, 2025년까지 일본 내에 대리점 100곳을 오픈할 계획입니다. 태국 진출은 2022년 8월 8일 현지 딜러사인 RVER Automotive와 협력해 방콕에서 브랜드 발표회를 열었고, 태국에서 판매될 첫 모델은 ATTO3(2022년 9월부터 판매 예정), 그 후 일본처럼 돌고래, 바다표범도 판매할 계획입니다. 현지 협력사는 2022년 말까지 태국에 대리점을 31개 개설하고 2023년까지 60~70곳으로 늘릴 계획입니다. BYD는 2023년 태국에서의 판매량 계획을 1만 대로 세웠고, 향후 충전소도 1,000개 정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국유 자동차그룹인 제일자동차그룹 산하 4. 홍기브랜드의 전기차는 노르웨이 현지 딜러인 Motor Gruppen과 협력해 2021년 9월부터 고가모델을 노르웨이로 수출하기 시작했고, 2022년 1~7월 유럽 판매량은 962대입니다.
국유 자동차그룹인 5. 장성자동차는 2022년 8월 2일 영국계 자동차 수입사인 Inchcape와 협력해 산하 전기차 브랜드인 Ora(欧拉)를 태국에 수출하기 시작했고, 향후 영국·호주·남아공·말레이시아 등에도 진출할 계획입니다.
전기차 신세력에 속하는 6. 니오는 2021년부터 ES8과 ET7을 노르웨이에 수출했으며, 2021년 노르웨이 판매량은 200대, 2022년 1-7월 유럽 판매량은 530대입니다. 향후 독일·네덜란드·덴마크·스웨덴에도 수출할 계획이고, 2025년까지 수출국을 25개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유럽고객에게 배터리 교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헝가리에서 1만m2의 에너지공장을 건설했고 2022년 9월부터 운영을 개시할 예정입니다.
전기차 신세력에 속하는 7. 샤오펑은 2021년 2월 네덜란드에 유럽본부를 설립했고 그 후 덴마크·독일·노르웨이·스웨덴 사무소도 설립했습니다. 2021년 8월부터 P7를 노르웨이로 수출하면서 첫 해외수출을 시작했습니다. 2022년 2월 11일 유럽현지 딜러사와 협력해 ‘직영점+대리점’ 방식의 유럽시장 진출을 정식으로 발표하면서 스웨덴 수도에 직영점을 오픈했고, 네덜란드 딜러사인 Emil Frey NV Group, 스웨덴 딜러시인 Bilia와 협력해 2022년 4월부터 P5를 유럽으로 수출하기 시작했으며, 2022년 1~7월 유럽 판매량은 481대입니다.
전기차 신세력에 속하는 8. AIWAYS는 2020년 5월 첫 유럽 수출지를 프랑스로 선택했고, 유럽 판매량은 2022년 상반기 1,042대, 7월 642대입니다. U5와 U6 두개 모델이 있는데, U5는 유럽의 15개국으로 수출하고 있고, U6은 2022년 3월부터 프랑스로 수출하기 시작했습니다. U6은 EU차량유형승인(WVTA) 인증을 이미 획득했으므로 향후 EU 27개 회원국과 WVTA 인증이 통하는 비EU회원국(노르웨이·스위스·이스라엘)향 수출도 가능 해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기차 신세력에 속하는 9. NETA는 2021년 11월 태국 국유 정유사인 PTT와 전기차생태계 구축 MOU를 체결했고, 2022년 3월 태국에 자회사를 설립했습니다. 2022년 8월 24일 태국에서 전기차 발표회를 열었고, 향후 매년 신모델을 최소 한 개씩 출시하는 속도로 박차를 가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현재 태국에 25개 딜러를 보유하고 있고 연말까지 딜러수가 30개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 전기차기업의 해외진출은 아직 초기단계라 현시점에서 미래를 단정짓기는 시기상조이겠지만, 기대 이상의 결과물이든 기대 이하의 결과물이든 향후 2~3년 내로 어느 정도 결론이 나올 것으로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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